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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형 웹

특징

  1. 웹페이지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이 화면 크기에 자동으로 맞춰진다.
  2. CSS 미디어 쿼리(맞춤형 스타일 시트)로 사용자의 기기 특성을 검사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렌더링
  3. 구성요소들의 위치가 PC나 모바일이나 비슷하다.

장점

  1. 모든 플랫폼에서 일관된 콘텐츠 경험
  2. 보편적이지 않은 화면 크기의 새로운 기기에서도 작동 가능

단점

  1. 각 기기마다 브라우저가 렌더링되는 방식에 대한 통제가 어려움
  2. 요소가 잘못된 순서나 크기로 배치될 경우 설계된 디자인에 어긋남
  3. 스크린 크기가 조금 달라져도 디자인 배치가 괜찮도록 하기 위해선 더 많은 디자인 조정과 테스트를 요구함
  4. 동적 콘텐츠를 불러오는데 더 많은 작업이 요구되어 웹사이트 성능이 저하됨

반응형 웹 만드는 방법

  1. CSS 미디어 쿼리
    1. 미디어쿼리 : 화면 종류와 크기에 따라 디자인을 달리주는 CSS3 기술. 뷰포트(viewport)도 설정해주어야 한다.
  2. 부트스트랩 프레임워크
    1. 부트스트랩 : 반응형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HTML, CSS, JavaScript 프레임워크

 

 


 

적응형 웹

특징

  1. 웹페이지에서 감지된 기기를 기반으로 미리 만들어진 정적인 레이아웃을 불러온다.
  2. 디자이너가 기기별 스크린 너비 크기에 맞춰 별도로 여러 번 디자인 작업을 해야한다
  3. 모바일이나 PC 등 화면 크기에 따라 구성 요소가 바뀔 수 있다.
  4. pc 스크린 크기에 맞게 디자인된 요소들을 작은 모바일 화면에 억지로 구겨넣지 않아도 된다.

장점

  1. 각 플랫폼 및 상황과 맥락(pc이용, 태블릿 이용, 모바일 이용 등)마다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다
  2. 광고나 타사 콘텐츠에 맞추기 간편하다.

단점

  1. 개별 페이지 취급을 받아 SEO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모바일 퍼스트 전략

모바일 퍼스트 전략(Mobile First Strategy)

최소단위인 모바일을 기준으로 웹을 디자인하고, 그것을 태블릿, 데스크톱 순으로 점차 큰 해상도의 웹페이지로 변형하는 방법. 레이아웃 단순화가 핵심이고, 레이아웃 안의 콘텐츠는 일관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