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
아래
변수 자료형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01 = 0;
unsigned int num02 = 0;
long long num03 = 0;
char ch04 = 'a';
char str05[10] = "number";
float num06 = 1234.5678;
double num07 = 1234.5678;
int *p;
printf("%d \n", num01);
printf("%u \n", num02);
printf("%lld \n", num03);
printf("%c \n", ch04);
printf("%s \n", str05);
printf("%.2f \n", num06);
printf("%10.3lf \n", num07);
printf("%p \n", p);
}
초기화 : 변수 설정 시 쓰레기값(null값)이 없도록 0을 대입하는 것.
변수 이름 특징
- 대소문자 구별
- 영문자, 숫자, 언더바만 가능
- 숫자로 시작 X
- 이름 사이 공백 X (언더바 _ 사용)
- 이미 있는 함수 이름 안 됨
자료형 종류
- int (interger) : 정수형
- 크기(sizeof) : 4byte
- %d (decimal) : 2진수
- %o (octal) : 8진수
- %x (hexadecimal) : 16진수
- 범위 : -2,147,483,648 ~ +2,147,483,647
- unsigned int : 양수 정수형
- 크기(sizeof) : 4byte
- %u
- 범위 : 0 ~ 4,294,967,295
- long long (long long int) : 정수형
- 크기(sizeof) : 8byte
- %lld
- 범위 :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 char (charactor) : 문자 입력용 정수형
- 크기(sizeof) : 1byte
- %c
- 범위 : -128 ~ +127 (알파벳 한 개. 한글은 2byte라 안 됨)
- 정수형임에도 문자 입력이 가능한 이유 : 컴퓨터는 문자도 '아스키 코드'에 의해 숫자로 인식하기 때문.
- char x[] : 문자열형
- %s
- "number";
- {'n', 'u', 'm', 'b', 'e', 'r', '\0'};
- \0 : null문자. 배열이 끝났음을 알림.
- float : 실수형
- 크기(sizeof) : 4byte
- %f
- %.2f : 소수점 2째 자리까지 표기 (반올림)
- double : 실수형
- 크기(sizeof) : 8byte
- %lf
- %10.3lf : 10개의 숫자 표시, 소수점 3째 자리까지 표기
- %-lf : 숫자를 왼쪽부터 채워서 표기
- %0lf : 빈 부분에 0을 채워서 표기
- int *p : 포인터
- %p
- 주소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