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 아래

변수 자료형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01 = 0;
    unsigned int num02 = 0;
    long long num03 = 0;
    char ch04 = 'a';
    char str05[10] = "number";
    float num06 = 1234.5678;
    double num07 = 1234.5678;
    int *p;
    
    printf("%d \n", num01);
    printf("%u \n", num02);
    printf("%lld \n", num03);
    printf("%c \n", ch04);
    printf("%s \n", str05);
    printf("%.2f \n", num06);
    printf("%10.3lf \n", num07);   
    printf("%p \n", p);
}

초기화 : 변수 설정 시 쓰레기값(null값)이 없도록 0을 대입하는 것.

변수 이름 특징

  1. 대소문자 구별
  2. 영문자, 숫자, 언더바만 가능
  3. 숫자로 시작 X
  4. 이름 사이 공백 X (언더바 _ 사용)
  5. 이미 있는 함수 이름 안 됨

자료형 종류

  1. int (interger) : 정수형
    1. 크기(sizeof) : 4byte
    2. %d (decimal) : 2진수
    3. %o (octal) : 8진수
    4. %x (hexadecimal) : 16진수
    5. 범위 : -2,147,483,648 ~ +2,147,483,647
  2. unsigned int : 양수 정수형
    1. 크기(sizeof) : 4byte
    2. %u
    3. 범위 : 0 ~ 4,294,967,295
  3. long long (long long int) : 정수형
    1. 크기(sizeof) : 8byte
    2. %lld
    3. 범위 :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4. char (charactor) : 문자 입력용 정수형
    1. 크기(sizeof) : 1byte
    2. %c
    3. 범위 : -128 ~ +127 (알파벳 한 개. 한글은 2byte라 안 됨)
    4. 정수형임에도 문자 입력이 가능한 이유 : 컴퓨터는 문자도 '아스키 코드'에 의해 숫자로 인식하기 때문.
  5. char x[] : 문자열형
    1. %s
    2. "number";
    3. {'n', 'u', 'm', 'b', 'e', 'r', '\0'};
    4. \0 : null문자. 배열이 끝났음을 알림.
  6. float : 실수형
    1. 크기(sizeof) : 4byte
    2. %f
    3. %.2f : 소수점 2째 자리까지 표기 (반올림)
  7. double : 실수형
    1. 크기(sizeof) : 8byte
    2. %lf
    3. %10.3lf : 10개의 숫자 표시, 소수점 3째 자리까지 표기
    4. %-lf : 숫자를 왼쪽부터 채워서 표기
    5. %0lf : 빈 부분에 0을 채워서 표기
  8. int *p : 포인터
    1. %p
    2. 주소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