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 아래

VLAN

VLAN (Virtual Local Area Network)

  1. 하나의 물리 스위치에 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나눠서 사용할 수 있는 가상화 기술
  2. 같은 스위치라도 VLAN으로 나눠졌으면, 서로 원격지 네트워크가 되므로 서로 간의 통신을 위해서는 3계층 장비의 도움이 필요하다.
  3. 방식 2가지
    1. 포트 기반 VLAN : 포트 이동 불가능
    2. MAC 주소 기반 VLAN : 포트 이동 가능

 

Trunk 포트 혹은 Tagged 포트

  1. VLAN이 적용된 스위치에서 다른 여러 VLAN으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포트
  2. VLAN으로 나뉘어진 스위치는 물리적으로 독립된 스위치처럼 운영되기 때문에, 스위치끼리 연결하려면 VLAN의 개수만큼 포트를 비워서 스위치끼리(하나의 스위치에 있는 서로 다른 포트지만..) 연결해주어야 한다.
  3. VLAN Tag 기능 : 위의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해 하나의 포트만으로 여러 VLAN을 연결할 수 있게 만들었다.
  4. 통신 시, 이더넷 프레임 중간에 VLAN ID 필드를 끼워 넣어, 여러 개의 VLAN으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한다. 
  5. 스위치 MAC 주소 테이블에도 VALN 항목이 추가된다.
  6. 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하나의 물리적 포트를 통해 전달할 때 사용

 

Access 포트 혹은 Untagged 포트

  1. 일반적인 포트
  2. 하나의 네트워크 안에서 혹은, 하나의 VLAN 안에서 통신을 위해 사용하는 포트
  3. 같은 VLAN으로만 패킷을 전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