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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용어

코딩 체계

  1. 빌드 : 코딩을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것.
  2. 컴파일 : 사람이 입력한 고급 언어를 기계가 알아들을 수 있는 저급 언어로 변환하는 것. (빌드에 포함되는 개념)

설계

  1. 아키텍처 (Atchitecture) : 개발 전,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 원리, 시스템의 구성환경 등 모든 것을 미리 설계하는 설계도. 청사진.
  2. 와이어프레임(wire frame) : 웹개발을 진행하기에 앞서, 구체적인 계획을 그림으로 표현한 기획 문서. 각 페이지의 영역과 컴포넌트, 콘텐츠를 배치한 배치도.

아키텍처 (Architecture)

  1. ARM : 맥 실리콘 M1칩, M2칩
  2. Amd 64 : intel 칩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컴퓨터가 실제로 작동하도록 하는 저수준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와 협력하고 메모리 관리 등의 작업을 제어한다.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해주고,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 등의 일을 처리한다.

  1. 맥 OS : 맥북
  2. iOS : 아이폰
  3. Window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제
  4.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5. 리눅스 Linux
  6. 우분투 Ubuntu

 

운영체제 방식

  1. CLI (Command Line Interface) : 텍스트를 통해 컴퓨터를 조작하는 명령어 기반의 인터페이스. (유닉스)
  2. GUI (Graphic User Interface) : 화면에서 마우스 등을 통해 컴퓨터를 조작하는 그래픽 기반의 유저 인터페이스. (Mac OS)
  3. 터미널(terminal) : Mac OS에 부속된 에뮬레이터. Mac OS가 유닉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터미널을 이용해 Unix의 커맨드를 실행할 수 있다. (window는 unix기반이 아니라서 우분투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unix의 커맨드를 활용할 수 있다)

 


코드 종류

바이너리(binary) 코드

  1. 컴퓨터(CPU)가 인식할 수 있는 0과 1로 구성된 이진법 코드

 

바이트 코드

  1. 가상 머신이 인식할 수 있는 0과 1로 구성된 이진법 코드
  2. 어느 운영체제나 CPU에서도 가상머신만 있으면 실행될 수 있다
  3. 고급 언어와 기계어의 중간 단계로 컴파일된 상태
  4. 자바 가상머신 (JVM)의 바이트 코드는 자바 바이트 코드라고 한다

 

기계어

  1. 0과 1로 이루어진 바이너리 코드의 일종. (바이너리 코드가 더 큰 범위)
  2. CPU 마다 해당 CPU에서 사용하는 명령어 집합이 다르기 때문에, CPU가 변경되면 기계어도 바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