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스프링을 배우기 전이라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는 없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설계이다 보니
회의는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생각에 프로젝트 내용 결정 전 중요한 것 두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전체적인 흐름을 먼저 파악하고 시간을 분배하기
2. 중간에 크게 바뀔 일이 없이 처음부터 구체적으로 설계하기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때까지는 시간이 꽤 남은 것 같지만, 팀원들과 미리 회의를 하면서 친근감과 익숙함을 올려두는 편이 좋겠다는 판단이 섰다.
그렇다고 쉬는 기간이 길어지면 퍼지기 때문에, 주 1회 회의는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 같이 얘기하기에 가장 좋은 것은 어떤 프로젝트를 만들지이다.
최대한 팀원 모두가 직접 회의하고 고민해서 고른 프로젝트여야 모두가 더 진심으로 임할 수 있다.
프로젝트 내용 선정에 중요한 것 두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기간 내에 완수할 수 있는 적절한 볼륨 선정
2. 전형적인 팀플 내용처럼 흘러가지 않도록, 기발한 아이디어 하나 넣기
다음은 첫 팀 단톡방을 만들고 올린 메시지 내용이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팀프로젝트 같이 하게 되어서 너무 환영입니다 현진님하고 슬기님이 마지막에 합류해주시면서 든든한 5명팀이 되어서 너무 기쁘네요 ㅋㅋㅋㅋ 아직 제대로 시작 안 한 것 같지만 뭘 만들고 싶은지 고민 좀 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말씀드려요! 팀프로젝트가 쇼핑몰 제작이라고 했지만, 재밌는 다른 것들을 만들어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숙제처럼 하면 재미 없는데, 우리가 만들고 싶은 걸 하면 재밌잖아요? 재미있게 만들어서 만든 거 같이 배포도 해보아요! 그래서 각자 아이디어를 생각해오면 좋을 것 같아요. 배운 내용이 들어가야하니까 제가 생각한 필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평소에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사이트나, 이용하면서 불편하다고 느낀 점을 개선한 사이트도 좋아요! 가볍게 여러 아이디어 생각해 놓으시면, 다음주 중에 회의를 통해서 방향 좁혀보도록 하죠! 자세한 회의 날짜는 고민 좀 해보고 다음 주에 말씀드릴게요 개발하는 과정은 어렵겠지만, 일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다 같이 즐기면서 해봐요 한 줄 요약 : 다음 주 회의 전까지 홈페이지 아이디어 생각해오기 |
여기서 내 역할이 중요하다. 팀원들이 낸 아이디어 속에서 실제로 구현할 수 있으면서 기발한 점을 발견해내야 한다.
그래서 한 번의 회의로 한 번에 결정하지 않고,
여러 차례 회의를 통해 서서히 프로젝트 내용을 좁혀갈 생각이다.
프로젝트 내용을 먼저 정한 후, 설계도를 만들어야 팀원들 사이에 일에 대한 분배를 결정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들 코딩이 처음이고 내용을 어려워할 것으로 예상되니, 팀에 대한 소속감을 높이기 위한 수단도 필요다.
기간이 정해진 프로젝트이다 보니, 전체적인 타임라인을 만들어서 팀원들이 계속해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실제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면 매일 진행상황을 공유하는 스탠딩 회의를 짧게 해야 할 것 같다.
또한, 팀의 실물이라고 생각할만한 것이 있어야 소속감을 높이기 좋다. 접근이 상대적으로 쉬운 노션페이지를 만들어 팀의 실물을 가져가면서, 전체 타임라인과 각자 할 일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가급적 회의는 강의가 끝난 후 만나서 하고, 안 되면 줌이나 디스코드로 직접 통화하며 진행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
얼굴이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어야, 팀이 실물로써 느껴지고, 더 열의를 가질 수 있다.
프로젝트를 한다고 생각하니 기대가 된다.
팀장으로서 준비를 확실히 해야 하는 것도 맞으나,
아직 많이 부족한 사람으로서 너무 혼자 이끌려고 하지 말고 팀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의견이나 도움을 청해야겠다.
무엇보다도 나를 포함한 모든 팀원들이 프로젝트를 진심으로 즐겼으면 좋겠다.
그런 만큼 프로젝트 내용 선정이 중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