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 아래

강사님께 팀프로젝트 팀장을 권유받고, 팀원을 직접 선택하게 되었다.

수업의 목적이 E-커머스인 만큼, 팀프로젝트의 내용은 쇼핑몰 제작이었다.

팀원은 팀장 포함 5명이었다.

 

내가 생각한 팀에서 중요한 것은 다음 두 가지다.

1. 볼륨이 좀 더 작아지더라도 기간 내에 프로젝트 완수하기

2. 모두가 지치지 않고 끝까지 열정을 가질 수 있을 만큼 적절한 일의 분배

 

그에 따른 팀원 선택의 중요성은 다음 두 가지 요소다.

1. 배우지 않은 내용까지 찾아서 전투적으로 코딩할 수 있는 선두 인원 2명 이상

2. 지치지 않고 이어갈 수 있도록 즐거운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는 인원 2명 이상

 

 

그동안 친구를 사귀는 것보다 공부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했기에, 맨 앞자리에 앉아서 공부만 했었는데 그것이 독이 되었다.

아는 사람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각 인원이 어떤 강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어 팀원을 빠르게 결정할 수 없었다.

고민을 하는 사이 많은 수강생들이 빠르게 팀을 결성했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또한 공부하는 것만큼 중요한 덕목이었음을 알았고,

더불어 중요해보이지 않는 것들까지 모두 열심히 해놓아야 한다는 것까지 깨달았다.

또다시 배운점이 있으니, 고전을 겪은 것이 나쁘지만은 않게 느껴졌다.

 

 

고민해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선 일단 빠르게 선택했으면 더 좋았겠지만,

늦게 깨달았다고 해서 어쩌겠는가. 적은 인맥으로도 효율적인 팀을 만들어야 했다.

그래도 같이 맨 앞자리에 앉은 형들에 대해서는 파악이 완료되어 있던 상태라, 형들을 먼저 컨택했다.

그리고 다행히도 수강생들 사이에서 밸런스를 맞추는 과정에서, 친화력이 좋아 보이는 둘을 섭외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게 5명의 팀원이 완성되었다.

 

나와 요한님이 서로 봐주며 선두에서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고,

슬기님과 현진님이 분위기를 담당해 주면서 몸체가 될 기본적인 부분을 구현해 주고,

도현님은 나와 가장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편하게 대할 수 있는 상대로, 그때그때 예상치 못하게 필요한 부분을 부탁하면 될 것 같다.

늘 그렇듯 유연하게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진행하면서 팀원에 대한 파악이 더 이루어질수록 역할을 적극적으로 바꿀 예정이다.

 

 

팀원들의 노동력을 헛되이 쓰지 않고, 모두가 성취감도 느끼면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쇼핑몰 구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져야 한다. 여차하면 내가 직접 만들 수 있는 상태여야 한다.

또한, 팀원들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각 팀원들이 해낼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로 분담을 해야 한다.

팀장의 마인드가 필요하지만, 팀원으로써 내가 빠지면 구멍이 나기 때문에, 팀원의 마인드도 가져야 한다.

이런 빠르고 작은 프로젝트에서는 팀장이 2인분을 해야 한다.

스스로의 체력과 시간도 잘 조절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제대로 이끌어야 모두의 노동력을 가치 있게 지켜줄 수 있다.

내 노동력이 소중한 만큼 다른 사람들의 노동력도 중요한 것이고,

그것을 내가 가치 있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건 멋진 일이다.